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CEO 로이가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의 철학을 소개합니다.

PEOPLE&CULTURE/MAGAZINE

by 크파 2021. 8. 27. 11:27

본문

안녕하세요.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 Roy 입니다. 오늘은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에 대해 조금 자세히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우리가 어떤 생각을 갖고 어떤 사람들과 함께 무엇을 만들어 나가는지에 대해 말이죠.

 

저는 소위 말하는 Big4 회계법인 중 한 군데에 입사하였습니다. 입사 전에는 설레는 마음으로 앞으로의 미래를 기대했었지요. 이 희망은 오래가지 않아 산산조각나고 맙니다. 제시간에 마감할 수 없는 업무량 때문에 내가 하는 일에 대해 깊은 생각과 고민을 할 수 없어 기계적으로 일을 하였습니다. 최대한 조직 안에서 일에 대한 의미를 찾고 싶었지만, 이미 조직은 너무나 커져버려 저 혼자의 힘으로는 업무 환경과 조직문화에 대한 개선을 하기에는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오랜고민 끝에 다니던 회계법인을 퇴사하고 2016년 9월에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를 설립했습니다. 설립했던 이유는 간단했습니다. 회계업계에도 혁신적인 기업이 탄생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기성세대가 만들어놓은 업계의 관습을 개선하고, 회계 산업 전반에 좋은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위대한 회사를 만들어보고 싶은 신념이 생겼습니다.

 

위대한 회사가 되기 위해서는 중요하고도 절대적인 원칙이 필요하겠다 생각했고, 고심끝에 4가지 경영 철학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경영 철학, 인사 철학, 서비스 철학, 재무 철학 4가지 영역에서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가 지향하는 회사의 방향성을 담았습니다.

 

좋은 사람을 모이게 하고, 위대한 조직문화를 유지하고, 훌륭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만의 고유한 철학을 소개해드립니다.

 

 

01  경영철학  

① 100명의 평범한 구매자보다 1명의 극성팬을 만들어 나간다.

100년 이상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서는 100명의 평범한 구매자보다 1명의 극성팬을 확보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100명의 구매자들에게 투입하는 노력을 1명의 고객에게 투입하는 것이 단기적으로 손실일 수는 있지만, 1명의 고객을 진정으로 감동시킨다면 그 이상의 수익을 가져온다고 믿습니다.

 

장기적으로 1명의 극성팬은 우리 회사의 전도사가 되어 10명의 신규 고객을 데리고 오고, 10명의 신규고객 또한 극성팬이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궁극적으로는 100명의 극성팬을 만들어 가는 것이 우리가 가는 방향입니다.

 

 

② 우리의 목표는 큰 회사가 아니라 최고의 작은 회사입니다.

우리는 개인 소유의 기업이고 외부 투자자에게 주식을 팔거나 회사를 넘길 생각이 없습니다. 우리는 큰 회사가 되기를 바라지 않습니다. 우리는 최고의 회사가 되기를 원하며, 대기업이 되기보다는 최고의 작은 회사가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자연스러운 속도로만 성장합니다. 무리한 광고로 인한 매출 발생을 지양합니다.

 

일과 여가의 구분이 모호해지는 재밌는 일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면 하루 1/2를 회사에서 시간을 보냅니다. 인생의 1/2를 괴로움으로 보낸다면 우리는 시간낭비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회사는 구성원들의 시간을 즐거움과 희열로 채워줄 의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를 스쳐간 동료들은 하나같이 우리를 추억하고 그리워하게 만드는 것목표로 합니다.

 

 

회사 구성원들이 시간적·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직장인들이 궁극적으로 바라는 것은 시간적·경제적 자유일 것입니다. 우리가 정의하는 시간적 자유는 시간을 통제받지 않고 자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며, 경제적 자유는 스스로의 역량으로 언제든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두 가지의 자유를 달성하기 위해 임직원들을 적극 도와줍니다.

 

출퇴근 시간을 스스로 선택하고, 연차 무제한 제도를 통해 일과 휴가를 100% 스스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계적인 사내 교육 커리큘럼을 운영하여 구성원들이 최고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업무 역량 강화를 지원합니다. 아이디어가 있는 경우 사내벤처 제도를 통해 신규 사업에 도전해볼 수도 있습니다.  회사와 구성원간의 상호 노력을 통해 구성원들이 시간적·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상태에 도달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02  인사철학

우리가 원하는 동료

우리는 시간적·경제적 자유를 갈망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을 원합니다. 인생의 풍미와 여유(매슬로우 욕구이론 1~3단계)에 머물러있는 사람보다는 존경 및 자아실현 욕구(4,5단계)에 더 관심이 많은 분을 원합니다.

 

워라밸을 우선시하는 사람보다는 본인의 역량을 키워 세상에 영향력을 주는 삶을 추구하는 사람을 원합니다. 다양한 배경을 지닌 사람들을 잘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으며 타인과의 소통을 즐기는 사람을 원합니다. 밝고 에너지가 넘쳐 주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을 원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시간을 자유롭게 사용할 권리가 있습니다.

우리의 복지는 너그럽지만 전략적입니다. 왜 주 40시간을 일해야할까? 라는 고민을 많이 해왔습니다. 40시간은 현자가 제시한 절대적 기준도 아니고, 절대적 권위자가 주장한 것도 아닙니다. 하루의 근무시간을 1시간 줄여보았습니다. 업무 성과에는 어떠한 영향도 없었습니다.

 

오히려 하루에 내가 자유롭게 통제할 수 있는 시간이 1시간 더 늘어났습니다. 궁극적으로는 근무시간 및 출퇴근 시간에 얽매이지 않는 시간적 자유를 누리는 상태를 지향합니다. 또한, 누구도 구성원의 휴가를 조정할 수 있는 권한은 없습니다. 휴가의 일수도 제한이 없습니다. 본인의 일와 쉼을 자율적으로 정함으로써 얻는 만족은 기대 그 이상입니다.

 

 

동료들간의 신뢰와 유대감만 있다면 복잡한 HR 제도는 필요없습니다.

크파에서는 모든 임직원들이 상급자의 지시를 기다리거나 융통성 없는 계획을 따르는 대신, 우리의 철학을 지침으로 삼아 자발적으로 옳은 길을 찾아가는 자율권을 갖습니다. 관리 소요가 많이 발생하는 연차 제도를 도입하는 대신에 구성원에게 무제한 연차를 부여하기로 하였습니다.

 

무제한 연차는 연차를 많이 사용하라는 의미보다는 제한을 받지 않고, 자율의사결정권을 가지고 휴가를 자유롭게 사용하라는 의미입니다. 출퇴근 시간에 대해서는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유연근무제'를 도입하였습니다. 시간적 자유는 본인의 삶을 더욱 만족하게 하고, 주체적으로 인생을 살아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인사팀의 역할

회사의 철학을 신규 입사자에게 알려주고, 크파의 DNA를 갖춘 구성원으로 교육합니다. 철학을 숙지함으로써 우리는 모두 같은 방향으로 발을 맞추어 나아가고, 효율을 높이고 적절치 못한 소통에서 생기는 혼란을 피할 수 있습니다.

 

 

03  서비스철학

훌륭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회사의 모든 구성원이 고객에 대한 진정성을 가지고 일을 해야합니다. 

 

우리의 미션은 고객의 고민을 해결해주고 고객을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우리의 미션은 고객의 고민을 해결해주고 고객을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경영자문 서비스는 이를 위한 수단입니다. 수많은 스타트업 창업자 및 1인 기업가들이 불필요한 시행착오 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해결사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사업을 하다가 벽에 부딪히거나 어려움이 있을 때 제일 먼저 우리를 찾게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고객에게 강력한 임팩트 혹은 감동을 주고 있는가?

고객에게 강력한 임팩트 혹은 감동을 주는 것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동종업계 타회사보다 조금 더 낫다 라는 평가보다는 가장 탁월하다 라는 평가를 받고자 합니다. 고객의 성공이 나의 성공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움직일 때 감동적인 서비스가 나올 수 있습니다. 가치 이상의 서비스를 하면 단기적으로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장기적 관점에서는 큰 부가가치로 발전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작은 고객사라도 진정성있게 도와드리자라는 마음을 전 구성원이 가질 수 있게 교육하고 있습니다.

 

고객센터를 없애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일반적으로 궁금한 것이 생기거나 불만사항이 생기면 고객센터에 연락합니다. 우리는 고객의 질문에 사후 대응하는 것보다 사전에 질문이 나오지 않게끔 하기 위한 노력을 합니다. 이러한 디테일한 부분이 모여 큰 차이를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궁극적으로 고객센터에 대한 수요를 원천적으로 없애는 것을 지향합니다.

 

 

 

04  재무철학

마지막은 재무 철학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회사를 운영함에 있어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아래의 재무철학을 되읽곤 합니다.

 

우리의 열렬한 지지자들이 많아진다면 이익이 따라온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단골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단골 고객은 영업을 위한 노력이 없어도 새로운 서비스를 구매하고 주변인들에게 입소문을 냅니다. 단골 고객에 대한 판매는 일반 고객에 대한 판매보다 2~4배 높은 수익을 가져다줍니다.

 

이익을 내고 내부 임직원과 고객에게 투자합니다.

우리의 이익에도 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임직원은 사업 목표를 달성함에 따라 이익에 대한 기여를 합니다. 대금을 지불하는 고객 또한 이익에 대한 기여를 합니다. 이익의 일부는 인센티브 및 내부 임직원 복지 증진을 위해 사내근로복지기금에 출연하며, 나머지 일부는 고객 경험을 증대시키는 데 재투자를 합니다.

 


 

기업을 운영하다보면 원칙에 반하는 의사결정을 내려야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며, 눈 앞의 작은 이익 때문에 멀리 있는 큰 이득을 포기하기도 합니다. 위 경영철학 4가지는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훌륭한 나침반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위대한 회사를 만들어 회계업계에 긍정적 파장을 줄 수 있도록 매일 노력하겠습니다. 

 

 

현재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에서 신규 서비스팀원을 모집중입니다.

위 4가지 경영 철학에 대해 깊이 공감하는 분은 아래 채용 공고를 통해 연락주세요-!

 

 

[채용]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는 팀원들과 이렇게 함께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 People & Culture 매니저 Kessy입니다. 저는 People & culture 팀 매니저로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의 기업 문화를 만들며 채용과 인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크

blog.creativepartners.co.kr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 | 대표 회계사 Roy

roy@creativepartners.co.kr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사업가의 관점으로 전략을 제시하고 실행하며, 단순한 회계 세무 용역 제공자가 아닌

크리에이티브한 전략가로서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댓글 영역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