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법인세 계산구조에 대한 이해 '법인세, 어떻게 계산되는 건가요?'

INSIGHT/스타트업

by 크파 2021. 12. 29. 16:12

본문

 

법인을 설립하신 대표님께서 회계/세무 관련 이슈 중 가장 궁금해 하실 사항 중 하나가 “법인세”일 것입니다. 이번 글은 “법인세”산출되는 법인세 계산구조를 살펴보고, 법인세액 계산과 관련하여 흔히들 잘못 숙지하고 계신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법인세 신고 시 과세관청에 제출하는 “법인세 과세표준 및 세액조정계산서”에서 법인이 납부하여야 할 법인세액이 얼마인지 계산되는 구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계산 구조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법인세액 계산 구조

 

많은 스타트업 대표님들께서 법인세액(매출-비용)X세율 계산되는 것으로 이해하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이는 엄밀히 말하면 잘못된 내용입니다. 위의 계산 구조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법인세액 계산은 “결산서 상 당기순이익”에서 시작되며, 여기서 말하는 “결산서 상 당기순이익”이란 결산이 확정된 법인의 손익계산서 상의 당기순이익을 의미합니다.

 

손익계산서를 살펴보시면, 당기순이익(매출-비용) 이외에 영업외수익, 영업외비용 등도 포함한 법인의 최종 손익을 나타내기 때문에, (매출-비용)과세 대상 손익으로 이해하고 계신 것은 잘못된 부분입니다.

 

법인세율

 

또, 많이들 잘못 이해하고 계신 부분세율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법인세율은 위 표와 같으며, 누진세율 구조를 갖습니다. 따라서, 과세표준에 따라 적용되는 세율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과세표준이 3억원인 경우, 2억원까지는 10%, 2억원 초과하는 금액은 20%가 적용되어 산출세액은 4천만원이 됩니다. 즉, 과세표준이 20% 구간에 속한다고 하여, 3억원 전체에 20%가 적용되는 게 아닌 것입니다.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 경정청구팀 | 회계사 Eden

eden@creativepartners.co.kr

 

많은 기업이 세금을 과납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새로운 법령과 시행령, 지원제도는 전문가여도 파악이 어려운 일입니다.  

경정청구는 납세자의 소중한 권리를 확보하기 위한 제도로, 놓친 세금을 돌려받는 일입니다.  빅펌 회계법인에서 쌓은 경험과 진행한 경정청구 경험을 토대로  소중한 납세자의 올바른 권리를 되찾아 드리겠습니다. 

 

 

댓글 영역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