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타트업 CFO 시리즈 ① Finance Report 전사 공유를 통해 재무적 동기부여하기

INSIGHT/스타트업

by 크파 2021. 7. 30. 15:00

본문

CEO를 위한 스타트업 CFO 이야기

스타트업과 크리에이터를 위한 세무회계 컨설팅펌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의 대표 Roy가 스타트업 대표님에게 CFO 이야기를 전합니다. 스타트업의 성공을 위해 함께 뛰는 Roy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① Finance Report 전사 공유를 통해 재무적 동기부여하기

 

 


 

안녕하세요.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 Roy 입니다. 

오늘은 임직원 규모가 어느 정도 있는 스타트업 대표님을 위한 인사이트를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실리콘밸리에 있는 많은 회사들이 분기별 전사 회의를 통해 재무적 성장 지표를 전사 공유하여 재무적 동기부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시도를 하는 스타트업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실제로 저희 고객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분기별 Finance report를 보여드리면서 잘나가는 회사들이 어떻게 재무적 리더십을 가져가고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FY2020 Finance Report sample

 (※ 위 제목을 누르시면 직접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 고객사에서 연말 실적 발표 시 활용한 Finance report입니다. 대표님의 요청으로 저희가 작성해 드리고, 비상근 CFO 자격으로 구성원들에게 발표까지 도움을 드렸는데요.

 

실제 진행했던 재무 리포트

 

실제로 발표 내용을 듣고 나서 고객사 직원분들이 상당히 많은 질문을 주셨습니다. 깊은 관심에서 나오는 질문에 저도 성심성의껏 답변을 드릴 수밖에 없었죠. 발표가 끝난 후에 며칠 후에 고객사 대표님으로부터 따로 연락이 와서 구성원들이 매우 만족했다고 내년에도 Finance Report 발표를 요청해 주셨습니다.

 

유니콘을 목표로 하는 스타트업의 경우 적자를 이유로 재무적 지표를 공유하는 것을 꺼리는 대표님들이 꽤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상황에 대하여 제대로 인지시키고, 오히려 불안해하는 구성원들을 설득시키고 이끌어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적자임에도 불구하고 IPO를 하는 사례도 생겨나고 있기 때문에 매출 등의 지표가 상승하고 있다면 충분히 구성원들에게 공유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재무적 동기부여가 중요한 이유는 구성원들에게 부여한 스톡옵션의 가치에 대해 다시 한 번 인지시키고, 왜 우리가 한마음으로 힘을 모아 협업해야하는지에 대해 다시 한 번 리마인드해줄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상장 요건이 완화되어 과거보다 Exit에 대한 실현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으므로 구성원들에게 좀 더 적극적으로 동기부여가 가능해졌습니다.

 

넓어진‘특례상장’의 門①적자기업도 시총 높으면 상장…‘한국판 테슬라’ 키운다

 

구성원들과 함께 성장하고 그 과실을 공유하기 위해서 재무적 성과도 일관성 있게 공유가 된다면 구성원들 또한 회사를 위해 희생과 헌신을 더 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회사의 Yearly review 시간에 finance report를 공유하고 싶은데 방법을 모르거나 리소스가 부족한 대표님들은 아래 메일로 언제든 문의주시면 성심성의껏 도움드리겠습니다.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 | 대표 회계사 Roy

roy@creativepartners.co.kr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사업가의 관점으로 전략을 제시하고 실행하며, 단순한 회계 세무 용역 제공자가 아닌

크리에이티브한 전략가로서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댓글 영역

관련글 더보기